본문 바로가기
신문보고 스리슬쩍

친환경, 탄소 중립 관련 투자 종목들

by curia 2021. 7. 21.
728x90

환경 문제 관심 증가

학창시절에 배운 내용 중에 "우리나라는 4계절이 뚜렷하다"라는 것을 기억하는가? 그런데 요즘에는 봄, 가을이 점점 줄어들고, 여름과 겨울이 점점 길어지고 있어, 4계절이 뚜렷하다는 말이 와닿지를 않는다. 2020년 여름 하늘 천장이 뚫린 것처럼 비가 내려서 소가 물살에 밀려 지붕 위로 올라갔는데, 물이 빠져서 지붕 위에 남겨졌던 사진, 혹시 기억하는가? 아직도 가끔씩 그 사진이 떠오르는데, 그 장면은 나에게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소리없이 외치는 듯 했다. 우리가 이렇게 지구를 막 써도 되는 걸까? 우리 아이들은 쓰레기 더미와 흉직한 날씨 속에서 유전자 변형 식재료에 MSG로만 맛을 낸 음식들만을 먹으며 살아가야 하는 것은 아닐까?

 

각설하고, 나같은 개인들도, 단체들도, 심지어 정부들도 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친환경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외치기도 하지만, 실질적인 정책도 내놓고 있는 추세다. 전세계적으로 각국의 정부들이 친환경 관련 정책, 탄소중립 정책을 발표하는데, 더 이상 환경문제에 물러설 수 없음을 피부로 느끼기 때문이리라.

 

우리나라 정부도 "수소경제이행 기본계획", "K-순환경제혁신 로드맵" 등 정책 발표를 줄줄이 예정하고 있다. 환경 문제는 단기적으로만 신경 쓸 이슈는 아니고, 중장기적, 더 나아가 영구적인 노력이 필요한 분야이다. 산업혁명 이후로 지구를 함부로 다뤄왔으니 반짝 노력한다고 해결되지는 않으리라. 

 

 

친환경 투자 관련주

친환경 투자는 풍력, 태양광, 수소, 전기차로 나눌 수가 있다. 이 중에서 몇몇 대표 종목을 뽑아서 얼마나 올랐나, 향후 전망이 과연 있는 것인가 살펴보자. 

 

출처: 한국경제신문, 2021.7.21.자 신문기사 중에서

 

● 풍력 관련주: 씨에스윈드

- 외국인 투자자들이 많이들 사고 있는 종목 중 하나이다.

- 주가 변동성이 크다: 2019년 말, 38,000원 → 2020년 말, 177,000원 → 2021.7.20, 86,900원

  2019년말에 사서 1년 보유했다가 팔았다면 수익이 무려 365%!!! 와우!

- 매출과 순이익 전망이 아주 좋다: 매출이 작년에는 9,691억원이었는데, 올해말 예상은 1조 2,555억원이다. 순이익 전망은 더 좋다. 작년 순이익은 336억원이었는데, 올해 전망은 1,021억원이다. 

 

● 태양광 관련주: 한화솔루션

- 동일업종 PER에 비해서 이 종목의 PER가 꽤 낮은 편이다. 저평가 된 것일까?

- 매출액과 순이익 전망이 좋다: 순이익이 작년에는 3,017억원이었는데, 올해 전망은 9,627억원이다. 3배가 넘는 수치. ROE를 보면 작년에는 5.3%였는데, 올해 전망은 14.01%를 예상한다. 올해 실적이 정말 좋게 예상되는 종목 중 하나인 듯 하다.

- 실적은 좋은데, 원부자재 등 상승으로 태양광 산업이 적자를 예상한다: 실적은 좋지만, 비용 상승이 커서 돈을 실제로 손에 떨어지는 것이 작을 거라는 이야기다. 이게 주가의 발목을 잡고 있는 듯 하다. 저가 매수의 기회가 될 수도 있고, 한참을 주가가 눌린 상태로 있어야 해서 마음고생시키는 종목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 수소 관련주: 효성중공업

- 동일업종 PER에 비해서 이 종목의 PER도 꽤 낮은 편이다. 목표주가가 87,500원이라고 하는데 왜 이렇게 신빙성없게 들리는 걸까?

- 매출과 순이익 전망은 작년에 비해 약간 오르는 정도이다. 

- 1년 전 주가가 34,150원 이었다. 작년의 오늘에 샀다면, 126% 이익을 본 셈이다. 물론 "만약에~"라서 너무 아쉽긴 하지만 말이다. 

 

 

● 미국, 태양광 관련주: Sunrun(RUN), Sunova Energy International(NOVA)

- 상당한 변동성을 보인다. 단기적으로 부침이 있을 수 있을 것 같다. 장기적으로는 꽤 괜찮아 보인다. 올해 초에 투자했다면 두 종목 모두 상당한 수익을 봤을 것이다. 

 

 

 

여러 종목을 보았는데, 장기적으로는 괜찮아 보이지만 최근 들어 부침이 있는 듯 하다. 단기적으로 크게 오르기를 바란다면 마음 고생이 있을 듯 하다. 그래도 환경 문제가 심각해지고, 탄소 중립을 외치다보면 수혜를 받을 종목인 것은 맞다. 언제나 그렇듯 자신의 투자성향과 투자종목의 전망 등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판단을 해서 투자를 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